본문 바로가기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상품 11개가 궁금해?

세모알 2024. 4. 8.

한국에서는 암호화폐 관련 ETF가 아직 없지만, 미국에는 비트코인 현물 ETF가 총 11개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더리움 현물 ETF의 승인과 관련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쏟아지는 중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2024년 1월 10일 비트코인에 대한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날 비트코인 ETF 신청서 11개가 승인되었습니다. 이에 1월 11일부터 바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상장되었습니다. 나스닥과 뉴욕증권거래소(NYSE) 등의 미국의 증권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한편, 상장 소식은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을 야기했습니다. 비트코인의 반감기를 앞두고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있는 와중에 ETF 승인 소식은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과거를 살펴보면, 미국 SEC는 비트코인 현물 ETF를 10년 만에 승인을 내주었습니다. 2013년부터 글로벌 자산운용사들이 꾸준히 승인을 요청하였지만 SEC가 거절을 해왔었습니다. 비트코인의 불안전성, 투자자를 보호할 규제 프레임 워크의 부재, 가격 조작 위험 등이 거절의 이유였습니다. 참고로 캐나다, 스위스, 독일 등 여러 국가에서는 비트코인 현물 ETF가 이미 승인된 상품입니다.
한편 비트코인 선물 ETF는 2021년 10월 19일에 뉴욕증시에 상장되었었습니다. 비트코인 선물 ETF는 미래의 특정 날짜에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비트코인을 구매하거나 팔 수 있는 선물 계약을 하는 상품입니다. 현물로서 직접 거래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제도권 안에서 비트코인 투자가 가능해졌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 많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현물 ETF의 가능성을 기대하게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약 2년 2개월 만에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이 되었습니다.
주의할 점은 SEC는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하였으나, 이는 법원 명령에 따라 승인한 것일 뿐입니다. 자산운용사 그래이스케일이 비트코인 선물 ETF는 승인하고,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하지 않는 것에 대한 소송을 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결과로 법원이 그레이스케일의 손을 들어주면서 비트코인 ETF 현물이 승인된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의 장단점과 위험성은 개인이 면밀히 판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비트코인 현물 ETF 알아보기

비트코인 현물 ETF는 미국에서 상장된 비트코인 현물 ETF를 투자회사가 매입하여 그 권리를 주식처럼 쪼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비트코인을 실제로 매수하는 것이므로 비트코인의 가격이 실시간 반영됩니다. 세계 최대 자산 운용사인 블랙록을 비롯해 그레이스케일, 피델리티, 아크인베스트, 발키리, 비트와이즈 등의 기업들이 비트코인 현물 ETF 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는 총 11개입니다. 거래 규모는 우리나라 돈으로 약 6조 원에 달합니다. 승인된 ETF 11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11개 상품


11개의 ETF 중에서도 블랙록의 iShares Bitcoin Trust(IBIT)가 인기가 있습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중 하나인 블랙록은 비트코인 현물 ETF에 7억 7800만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매수했습니다. 이는 거래된 매수 중 최고 기록으로, 현재 IBIT는 18만 3000개 이상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수료는 0.25%로 낮은 편이며, 38.41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레이스케일의 Grayscale Bitcoin Trust(GBTC)의 시가총액은 221.63억 달러이며, 59.99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3월 19일에 비트코인이 급락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는 GBTC에서 6억 4300만 달러라는 큰 순유출이 발생했다는 소식 때문이었습니다. GBTC로 유입되는 금액보다 유출되는 금액이 더 클 것이라는 우려가 발생하면서 이러한 일이 일어났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피델리티의 Wise Origin Bitcoin Trust by Fidelity(FBTC)의 수수료는 0.25%이며 58.93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아크 인베스트의 Ark21 Shares Bitcoin Trust(ARKB)의 수수료는 0.21%이며 67.38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3. 비트코인 현물 ETF의 영향

비트코인의 현물 ETF가 도입되면서 암호화폐 시장의 접근성이 증가했습니다. 현물 ETF를 통해 개별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 더 쉽게 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전통적인 주식이나 채권 투자와 유사한 방식으로 비트코인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 시장으로의 진입 장벽이 낮아져 시장에 더 많은 자금이 유입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 현물 ETF의 도입은 비트코인 시장의 안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TF는 큰 규모의 자금이 이동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하며, 이는 가격의 급격한 변동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현물 ETF의 도입은 전통적인 금융 시장과 암호화폐 시장 간의 상호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더 많은 기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하게 합니다. 그리고 더 많은 금융 상품이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하게 될 가능성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ETF는 주식 거래소에 상장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더 많은 투명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비트코인 시장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한편, 직접 비트코인에 투자할 때와는 다르게 비트코인 현물 ETF는 수수료가 붙습니다. 각 ETF상품마다 수수료는 차이가 있으니 잘 살펴보고 투자해야 합니다. 한국은 아직 비트코인 현물 ETF 투자가 어렵습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국내 증권사를 통해 해외 주식 거래 서비스로 비트코인 현물 ETF에 투자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미국에서도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되기까지 10년의 시간이 걸렸던 것을 생각한다면, 우리나라에서도 거래 승인까지는 꽤 많은 시간이 걸릴 듯합니다.


지금까지 미국의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바로 투자를 할 수는 없지만, 비트코인 현물 ETF라는 상품은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한국에서도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가 가능해지는 날이 빨리 오기를 바라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